본문 바로가기

4=========================/기업가정신 다이어리

품격...

품격 : (명사) 사람의 품성과 인품. (옥스포드 사전인용)

 

최근에 일어난 어떤 사건은 내게 크게 작용을 했다. 

올해 나의 나이는 38세. 2년 뒤에는 40이다. 

그 사건후에 들은 첫마디가 "왜, 아직도, 대학생처럼 생활하는가?"라는 말이 가장 크게 와닿았다.

나는 몸만 어른이 되어있었지, 그에 따른 정신적 크기나 행동거지는 어른이 아니었다.

내 정신의 성장은 지식의 성장과는 별개로, 그 말과 다르지않게, 대학생에서 머물러 있었다.

 

올해 처음으로 김난도의 트렌드 코리아라는 책을 샀다. 원래는 이런 류(미래예측)의 글이나 책들을 별로 좋아하지는 않는데, 좀 바뀌어 보자는 취지로 올해 초에 샀다가, 이제서야 읽어본다. 그리고 최근의 그 어떤 사건의 여파가 좀처럼 가시지 않다가, 오늘에서야 조금 진정이 되었다. 출근할때 처음 듣는 음악을 귀에 꽃고, 평소에는 다니지 않던 방향으로 출근을 했던것도 나를 진정시켜준 요인이 된것같다.

 

이런저런 생각이 많아지는데, 원래 내 10년주기의 전환점이 2년이나 늦춰진듯하다. 원래는 2020년이 되었을때 좀 무언가 바뀌고 실천해야하는데, 팬데믹의 여파라고 하기에는 너무 주변으로 탓을 돌리는 것 같고, 그냥 나의 나태함과 게으름으로 인해, 2년이 지난 지금에서야 무언가 해보려고 한다. 

 

품격이라는 제목은, 책을 읽다가 문득, 내 나이와 삶의 방향에 대해 생각하던 도중 생각난 단어이다. 사람은 자신의 나이에 책임을 지고 살아야하는데, 지금까지 내 삶은 그러질 않았다. 거의 나보다는 주변탓 환경탓만 하지 않았나 하는 반성을 해본다. 오늘을 기점으로 다시 달라져봐야지. 

 

더이상, 선제와 고제, 무후를 찾지는 않겠다.

'4========================= > 기업가정신 다이어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반가워...  (0) 2023.10.28
주체적인 삶.  (0) 2021.06.23
Polymath...  (0) 2020.09.29
Effort...  (0) 2020.09.17
Entrepreneur...  (0) 2020.07.26